버스정보안내의 개념
- 경기도는 서울시와 인접하고 31개 시군이 동일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어, 행정구역간을 왕래하는 버스노선이 전체의 75%에 달하는 등 광역적인
교통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 경기도는 이 같은 교통특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도 전체 시내버스 노선과 차량,도를 유출입하는 서울, 인천 시내버스의 정보를
통합 수집, 연계 제공하여 실시간으로 버스운행정보를 제공하는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 버스를 막연히 기다리는 것은 이제 그만!
여러분의 황금같은 시간을 절약해 드립니다.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 경기도가 만들어 가겠습니다.
버스정보의 수집 및 제공체계
운행중인 버스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수집되어 버스 이용자와 경기도 내 버스회사 등에 정확하게 제공됩니다.
정보수집
경기도 내 모든 시내버스의 실시간 위치정보 및 운행정보를 수집
- 위치추적
- 광역적 위치정보 수집기술 GPS 적용
- 무선통신
- 국가 기간 무선통신망 LTE 통신
- 차량단말기
- 국내 최초 통합교통카드단말기 적용 (버스정보시스템 + 교통카드시스템)
정보제공
이용자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합니다.
- 일반이용자
- 버스노선정보 / 현재위치정보 / 도착예정정보 / 정류소정보 / 경로안내정보 / 소통시간정보
- 행정기관
- 버스기반정보 / 현재위치정보 / 운행상태정보 / 운행이력정보 / 운행통계정보 / 버스수요정보
- 운수종사자
- 운행간격정보 / 배차간격정보 / 현재위치정보 / 버스기반정보 / 운행이력정보 / 운행통계정보
정보연계
경기도 내 31개 지자체,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버스정보를 통합 연계
- 현황
- 지자체별 정보수집 / 제공
- 문제점
- 정보제공 단절 / 정보수집장치 중복투자
- 개선방안
- 지자체간 버스정보 상호연계(교환)
- 기대효과
- 행정구역 관계없이 모든 경유노선 정보제공 가능
운행관리
도내 전체 시내버스 기반 정보 및 운행정보를 통합 관리합니다.
- 기반정보관리
- 시내버스 노선, 차량 정류소, 기초정보를 데이터 베이스 및 전자지도 형태로 통합관리
- 운행실적관리
- 노선별, 차량별, 운수업체별 운행횟수, 운행대수, 배차간격, 운행위반이력 등 종합관리
- 실시간운행관리
- 현재 차량위치, 앞뒤차간격, 배차간격, 운행위반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통합 관제
시스템 구성
경기버스정보는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버스정보와 관련해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버스의 현재위치 정보, 정류장 도착 예정 버스, 버스노선의 검색, 환승정보, 정류장 검색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가입 후 나의 버스 서비스를 통해 자주 타는 버스의 정류장 정보를 등록하시면 별도의 검색없이도 맞춤정보에서 해당 정류장에 도착 예정인 버스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WEB)
다양한 검색기능과 함께 전자지도, 노선도를 통해 현재 버스위치, 도착예정시간, 경로안내, 각종 버스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 ① 인터넷 주소 : http://www.gbis.go.kr 접속
- ② 상단의 버스정보안내 클릭
- ③ 노선번호, 정류소명, 정류소 번호 검색 및 현재 버스위치 확인
공유서비스(OPEN API)
공공정보 개방 공유서비스로서 오픈소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합니다.
- ① 인터넷 주소 : http://www.gbis.go.kr 접속
- ② 상단의 공유서비스 클릭
- ③ 공유서비스의 소개, 개발가이드, 매뉴얼 등의 개발 TOOL을 제공
자동응답전화(ARS)
자동응답전화(ARS)는 간단하게 정류장번호를 입력하여 음성으로 현재 버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① ARS 1688-8031로 전화를 겁니다.
- ② 안내멘트가 나오면 9 + 정류장번호 + 노선번호 + #을 연속해서 누릅니다.
- ③ 노선번호 중 하이픈(-)은 (*)를 길게 누르셔야 합니다.
예시) 정류소번호가 02003이고, 노선번호가 300-1번인 경우 902003300*1#
기대효과
- 일반이용자
- 실시간 버스도착정보 제공으로 질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 이용 / 다양한 정보제공 매체를 통한 버스 정보 이용편의성 및 접근성 증대 /
버스운행 자료분석을 통해 정시성, 안정성이 향상된 대중교통 이용
- 행정기관
- 객관적, 과학적 운행관리를 통한 신뢰성 있는 대중교통정책 실현 / 시내버스 이용편의 증진을 통한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유도 /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실현
- 버스운전자
- 앞뒤차 간격정보 제공을 통한 정시성 개선 / 다양한 운행정보 제공을 통한 안전운행 유도
- 버스회사
- 서비스 개선을 통한 버스이용승객 증가 / 계획적인 버스운행 관리로 원가 및 유지비 절감 / 돌발상황 발생에 대한 관리 및 대응능력 향상